미스릴, 삼표산업 주요 공장에 산업안전 AI ‘가디언-알파’ 적용

Jul 16, 2025 IDOPRESS

전국 4개 몰탈 공장에 도입…스마트 안전 관리 시스템 가동


보호장비 미착용·단독 작업 등 위험 요소 즉시 감지·알림

< 미스릴의 가디언-알파 AI 시스템이 적용된 삼표산업 인천몰탈공장 전경 / 출처 : 삼표산업 > 산업안전 특화 인공지능(AI) 솔루션 기업 미스릴(Mithril,대표 조정현)이 건설기초소재 전문기업 삼표그룹과 협력해 가동 중인 주요 공장에 자사 AI 안전 시스템 ‘가디언-알파 AI’를 도입한다.

미스릴은 삼표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삼표산업의 안전 관리 강화를 위해 인천,김해,세종,화성 등 전국 4개 몰탈 공장에 ‘가디언-알파 AI’를 설치하고,본격적인 현장 적용에 들어갔다고 16일 밝혔다.

삼표그룹의 이번 가디언-알파 AI 도입은 산업재해를 예방하고,작업 현장의 안전 수준을 한층 높이기 위한 조치다.

가디언-알파 AI는 미스릴이 독자 개발한 산업안전 특화 인공지능 솔루션으로,실시간 영상 분석 기술과 대규모 언어모델(LLM)을 결합해 현장 내 위험 요소를 자동 분석하고,작업자의 안전 수칙 준수 여부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.

현장에서 작업자가 안전모·하네스·안전고리 등 필수 보호장비를 착용하지 않거나 반드시 2인 1조 작업이 필요한 구역에서 단독 작업이 이뤄질 경우 즉각적으로 공장 관리자에게 알림을 전송하는 방식이다.

이 시스템은 위험 상황에 대한 경고는 물론,설비 제어,출입 통제 등 다양한 안전조치 기능과 연동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. 특히 중장비와 작업자의 이동 경로를 AI가 실시간으로 추적·계산해 충돌 위험을 예측하고,긴급 상황 시 경고음을 송출하는 기능도 갖췄다.

삼표산업 관계자는 “가디언-알파 도입을 통해 보다 안전한 작업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”라며 “앞으로도 모든 임직원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현장을 만들기 위해 스마트 기술을 적극 도입해 나가겠다”라고 밝혔다.

조정현 미스릴 대표는 “가디언-알파 AI는 산업 현장에서 중대재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설계된 혁신적인 시스템”이라며 “앞으로도 다양한 산업 현장과 협력해 보다 안전한 근로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하겠다”라고 말했다.

한편,미스릴은 산업안전 분야에 특화된 AI 솔루션을 개발•제공하는 스타트업으로,지난해에는 중소벤처기업부의 팁스(TIPS) 프로그램에 선정되는 등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. 산업안전을 넘어 제조 공정,의료 진단 등 다양한 분야로의 사업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.

기술, 인공 지능, 에너지 등의 영역에서 최첨단 뉴스를위한 최고의 소스. Arinstar와의 기술의 미래를 탐구하십시오! 정보를 유지하고 영감을 유지하십시오!

빠른 탐색

우리의 선별 된 콘텐츠를 탐색하고, 획기적인 혁신에 대한 정보를 유지하고, 과학과 기술의 미래로의 여행.

© 한국의 신기술

개인 정보 정책